차량을 소지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주차공간이 많이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장애인이 아님에도 장애인주차구역에 주차를 하시는 분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장애인 주차구역 위반 신고 및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인 주차구역 내 주차가 가능한 경우
운전이 가능하지만 "보행장애"가 있어 국가 행정기관으로부터 이를 입증하여 "장애인 자동차 표지 발급"을 받은 분들이 해당합니다.
- 장애인 자동차 표지 발급은 장애를 가진 본인 혹은 장애인과 주민등록상 거소를 같이하는 직계존.비속과 배우자 또는 형제, 자매, 직계비속의 배우자 명으로 등록하여야 하며 주로 장애인이 사용하는 자동차 1대에 대해서 장애인 자동차 표지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인 표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단속 대상인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탑승자 및 동반한 분이 보행상 장애 탑승자가 없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 역시 과태료 부가 대상이므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장애인 주차구역 위반 차량 발견 신고 방법
-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위반 차량 발견 시 전용 주차구역을 위반한 차량 발견 시 손쉽게 신고하는 방법 스마트폰 앱(어플)을 통해 사진을 찍어 관할 구청에 보낸다면 위반 여부를 확인하고 10만원의 과태료이며 만약 2시간 이상 주차 위반은 12만원이 부과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 표지는 있지만 보행상 장애를 가지신 분이 없는 경우는 10만원 과태료와 함께 표지회수 및 재발급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표지를 위조 변조한 경우 2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가됩니다. 단, 국가가 지정한 긴급차량 등은 주차가 가능하므로 혼돈 없으시길 바랍니다. 국가가 지정한 긴급차량은 아래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자동차 주정차 신고 어플(앱)을 통한 신고방법 입니다. 신고 어플은 생활불편신고라는 어플 입니다. 안드로이드와 ios상관없이 모두 호환되는 어플입니다.
주정차 위반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불편함에 대해 신고할 수 있는 어플이니 추천해드립니다.
돈모으기 힘든 청년 중소기업 신입사원에게 도움될만한 혜택 알아보세요.
국세환급금 조회 이렇게 하니까 너무 간단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