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타이어에는 제품 정보와 생산 정보가 적혀 있습니다. 물론 이것을 몰라도 나중에 교체하는데 문제는 없지만 알아두면 나중에 타이어를 교체할 때 도움이 되는데요.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타이어 규격

타이어 옆면에 보면 아래와 같이 235/60R18 103H 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것이 타이어 제품 정보입니다.

 

1) 단면 폭(mm)

제일 앞에 있는 235는 단면 폭입니다.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타이어 단면의 넓이를 뜻하는 것으로서 단위는 mm인데요. 235라는 것은 235mm를 말합니다. 이 숫자가 커질수록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폭이 넓어져서 타이어의 접지력이 좋아집니다. 넓을 수록 기름은 많이 먹습니다.

 

 

2) 편평비(%)

60은 타이어의 편평비입니다. 편평비는 타이어 고무 부분 단면의 높이를 단면 폭으로 나눈 값으로 백분율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편평비가 높으면 타이어 높이가 높고, 낮으면 타이어 높이가 낮다는 말입니다. 편평비가 낮으면 코너링이나 안정성과 같은 주행성능은 높아지는 반면 승차감이 안 좋아집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큰 휠을 장착할 수 있어서 외관상 이뻐 보이는 효과는 있습니다. 편평비가 높으면 반대로 승차감은 좋아지지만, 주행성능은 나빠집니다. 일반적으로는 편평비가 낮을수록 고성능 타이어라고 하네요.

 

3) 래디얼 구조

타이어는 만들어진 구조에 따라 바이어스 타이어와 래디얼 타이어로 나뉩니다. 바이어스 타이어는 비포장도로나 대형차량에 적합하며, 래디얼 타이어는 포장도로에 적합하며 승용차나 버스, 소형트럭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R이란 래디얼 타이어란 뜻입니다.

 

4) 림 직경(inch)

18은 휠의 크기 즉, 휠의 직경을 뜻하는 것으로서 단위는 인치입니다. 휠은 클수록 제동력이 좋아지지만, 연비가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5) 하중지수

103은 하중지수입니다. 하중지수란 타이어 1개가 운반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말합니다. 아래 표에 의하면 하중지수 103은 타이어 1개가 최대 875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875 X 4 = 3,500kg 약 3.5t의 무게를 견딜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타이어가 같은 사이즈라면 하중지수가 높은 것이 고성능입니다. 타이어를 교체할 때에는 순정 타이어의 하중지수보다 낮은 것으로 교체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6) 속도기호

위의 하중지수와 관련하여, 최대하중으로 낼 수 있는 최고 속도를 말합니다. 위 5)번의 하중지수에 따르면, H는 최대 하중 3.5t으로 최고 210Km/h까지 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알파벳 숫자가 높을수록 고성능 타이어입니다.

 

 

2. 타이어 생산 정보

아래와 같이 타이어에 DOT T73V RU H 2415 란 마킹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표시가 타이어의 생산 날짜와 관련한 표기입니다.

 

 

1) DOT

DOT는 미국의 DOT 기준을 충족하는 타이어라는 의미입니다.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약자인데요. 북미지역에 판매하는 모든 타이어는 DOT 코드를 받아서 타이어에 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 T73V RU H T7

- 타이어 제조 공장 3V - 타이어 사이즈 RU H - 타이어 타입(옵션이므로 표기가 없을 수도 있음)

 

3) 생산날짜

앞 24는 생산 주차이고, 뒤 15는 생산된 년도입니다. 한 달을 4주로 보면 대략, 이 타이어는 2015년 6월에 생산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를 구매할 때 다른 것은 몰라도 이것만은 꼭 확인하셔서 오래된 타이어를 사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